개요

제15대 김대중 대통령 취임식은 1998년 2월 25일 국회의사당 앞 광장에서 거행되었다.
취임식은 아키노 필리핀 전 대통령 등의 외빈과 각계 인사 45,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약 55분간 진행되었다.

취임식단은 고대 그리스의 아크로폴리스를 형상화한 것으로 약 1,0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일반국민도 단상인사로 참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식단의 지붕을 없애 국민과 함께 호흡하는 대통령의 이미지를 나타냈다.

주제 : '화합과 도약의 새출발'
취임식 테마
 - 식전행사 : ‘국민의 소리’ 화합과 도약을 향해
 - 취임식 : ‘국민의 시대’ 21세기 위대한 한국
 - 식후행사 : ‘국민의 함께’ 민주와 번영을 향한 전진

제 15대 대통령취임식의 주제는 다음과 같이 정해졌다.
김대중 대통령의 취임식은 개식, 국민의례, 묵념, 식사, 취임선서, ‘동방의 아침나라’의 독창과 합창, 대통령 취임사, ‘내 나라 내 겨레’의 독창과 합창, 국민화합대행진, 폐식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제15대 대통령취임식은 꽃동네 주민, 독도 경비대, 마라도 주민 등을 특별 초청하고, 대학생, GP소대장, 젊은 근로자 등 초청하여 초청자의 폭을 대폭 확대하였다. 또한 고위직 위주의 초청관행을 개선하여 직급별로 고른 초청을 도모함으로써 소외없는 참여를 보장하고자 하였다.

또한 행사 진행의 전반에 관한 자문을 구할 ‘전문가 소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행사에 대한 기획사를 선정하여 각 단위행사별로 전담할 이벤트 전문가를 선정하는 등의 역할분담을 통해서 행사준비가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국민화합 대행진’과 식전행사로 진행된 합토·합수제를 통해 전 국민의 화합을 중시하는 정부의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취임 일시 및 순서

취임식 안내 표입니다. 일시, 장소, 초청인원으로 구상되어 있습니다.
일시 1998년 02월 25일 10:00
장소 국회의사당 앞 광장
초청인원 45,000명

참조   행정안전부 [국내외 대통령 취임식 사례]

공식휘장

“화합”과 “도약”이라는 취임행사 주제를 봉황과 태극 및 나라꽃 무궁화의 세 요소를 모티브로 시각화 했다.
마주보는 두 봉황으로 동과 서, 남과 북의 대화합을 기원하는 의미이며, 태극과 무궁화는 21세기 아시아와 세계의 중심에 우뚝 선 대한민국의 도약을 표현한 것이다.
색상은 취임식의 격조를 한껏 높이고, “새출발”과 축제의 장으로서의 품위를 돋보이도록 금색으로 표현했다.
제15대 대통령 취힘식 공식휘장

선출결과

정당
국민회의
선거일
1997년 12월 18일(목)
선출방식
직접선출
득표수
10,326,275
득표율
40.30%
투표율
80.70%
등록후보
7

참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련기록물

취임선서 및 취임사

취임식 사진

축전ㆍ기념우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