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신문고 관리자 교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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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혁신관리 > 민원 · 제도개선 대통령 노무현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관리번호 1010228100007248 생산일자 2005.08.23
키워드 참여마당신문고, 관리자 교안, 공무원 교육 원문보기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음. 첫째, 대통령비서실 민원(대비실민원)의 송부에 대해, 청와대 소관 민원, 고위공직자관련 비리제보, 인사제보, 부조리척결진정 등 민원은 참여마당신문고상에서 즉시 대통령비서실(민원제안비서실)로 송부함. 민원을 대통령비서실로 송부하려면 접수메뉴의 각 민원화면에서 “대비실 민원” 버튼을 클릭하여 송부함. 둘째, 민원의 처리는 처리담당자가 민원의 처리기한을 고려하여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함. 민원 처리담당자는 민원접수 목록에서 처리할 민원현황, 잔여처리기간을 상시 확인하여 처리기간이 경과하지 않도록 함. 셋째, 처리기관의 민원 사후관리에서 전담부서의 장은 민원처리 결과 및 절차에 관한 사항, 법규정 준수 등 민원사무에 관한 일체의 사항을 정기적으로 점검함. 전담부서의 장은 위 점검결과 및 민원사례를 매월 1회 이상 처리기관의 장에게 보고함. 민원의 처리결과는 민원관리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민원의 상세한 내용은 해당 민원의 민원요지/민원제목을 클릭하여 확인함. 마지막으로 민원의 근본적 해소방안 마련 등에 대해, 처리기관의 장은 민원에 대한 정기적이고 종합적인 진단과 평가를 통해 민원발생 저감대책을 수립하고, 반복 · 빈발 민원에 대한 근본적 해소대책을 마련함. 처리기간은 민원처리 만족도를 원별·분기별·연간 등으로 분석, 평가하여 민원처리에 대한 민원인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함. 처리결과에 대한 민원인 만족도는 민원처리현황의 만족도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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