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민원 관련 조직 변천 추이
청와대 민원 관련 조직 변천 추이
분야 혁신관리 > 민원 · 제도개선 대통령 노무현 생산기관 민원·제도혁신비서관실
관리번호 1010228100007468 생산일자 2008.01.31
키워드 역대 청와대 민원 관련 조직 변천, 참여정부 민원 관련 조직 변천 원문보기
청와대 민원 관련 조직 변천 추이를 살펴본 이유는 제17대 대통령 취임 계기로 새정부의 청와대 조직개편과 관련하여 국민의 목소리 청취창구로서의 민원관련 조직의 청와대 직제내 변천과정을 정리함으로써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임. 참여정부에서의 민원 관련 조직 변천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2003년 2월 25일 민원전담조직으로 참여정부 최초 직제에서는 국민참여수석실 4석비서관으로 민원비서관을 설치하였고, 2003년 5월 7일 국민참여수석실 내 제도개선팀에 2석비서관으로 민원제안비서관실을 설치하였음. 2003년 12월 22일 국민참여수석실을 참여혁신수석실로 개편하고, 종전 참여기획비서관과 민원제안비서관을 통합하여 참여혁신수석실 제3석비서관인 민원제안비서관실을 설치함. 2004년 5월 17일 참여혁신수석실을 폐지하고, 정책실장 직속으로 혁신관리비서관과 민원제안비서관, 제도개선비서관을 설치함. 2004년 12월 24일 정책실장 직속 혁신관리실을 설치하고 제2석비서관으로 민원제안비서관실을 존치함. 2005년 4월 8일 정책실장 직속 혁신관리수석실을 설치하고, 제2석 비서관으로 민원제안비서관실을 존치함. 2006년 5월 4일 혁신관리수석실 내 민원제안/제도개선비서관실을 통합하여 차석비서관으로 민원제도혁신비서관실을 설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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