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세계은행 교육혁신 심포지엄 개회식
한국-세계은행 교육혁신 심포지엄 개회식
연설일자 2014.11.03 대통령 박근혜 연설장소 국내
유형 기념사 출처 제121대 대통령비서실_전자문서(BH-RMS) 원문보기

한국-세계은행 교육 혁신 심포지엄

 

1. 인사 말씀

 

존경하는 김용 세계은행 총재님,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행사 참석을 위해 먼 길을 와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그 동안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해 오신 한국교육개발원을 비롯한 국내 연구기관들과1) 세계은행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저와 김용 총재님은 지난 해 12월 한국에서 만났을 때,2) 혁신과 창조성이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라는 점에 공감하였고, 특히 창조경제 성공을 위해서는 창의적 인재를 키워낼 수 있는 교육이 중요하다는 데에 뜻을 같이 했습니다.

 

오늘 이 자리는 그러한 공감을 바탕으로,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혁신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한 장으로 마련된 것입니다.

 

세계은행과 한국의 연구기관들이 지혜를 모아, 우리 교육이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방향을 찾아가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2. 한국 교육의 성과

 

한국이 국제기구의 원조를 받던 나라3)에서 세계가 놀라워한 발전을 이뤄내기까지,4) 그 토대에는 교육에 대한 투자와 우수한 인재양성이 있었습니다.

 

한국은 전쟁의 폐허 속에 먹고 살기조차 어려운 상황에서도 부모들이 자녀 교육만큼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정부에서도 1950년대부터 초등교육 의무화를 시행하여 1960년대에 초등교육 보편화를 달성했고,5) 이후 중등교육 보편화와 직업교육 활성화, 고등교육 확대 등을 통해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의 질도 높여왔습니다.

 

한정된 정부예산 속에서도 교육비 비중을 늘려왔던 것입니다.6)

 

그 결과 한국의 교육정책은 경제정책과 조화를 이루면서 국가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7)

 

현재 한국 대부분의 아동은 초·중등 교육을 이수하고 있고,8) 각종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9)

교육을 통해 성장한 인재들은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해서 나라를 발전시키는 핵심 동력이 되었고, 국가발전은 다시 교육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이어왔습니다.

 

열정과 창의적 아이디어로 세계적 수준에 올라선 한국의 IT 기술이 다시 학교에서 활용되어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10)

 

3. 한국 교육의 한계

 

하지만, 21세기 창조경제 시대를 맞아 우리 교육도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학생들은 과도한 교육열과 입시 경쟁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산 체험 없이 암기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시대 변화를 쫓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단순히 누가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보다는 누가 더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도전적인 자세로 혁신을 이끌어내는지에 개인과 국가의 미래가 좌우되는 시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조경제의 성공은 이를 뒷받침할 새로운 유형의 교육혁신 모델 정립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는 우리 교육이 혁신을 이루어낼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도전 정신을 키워내는 원천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개인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려서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가득한 융합인재를 길러내는 창의인재 양성교육으로 변해야 합니다.

 

4. 한국 교육의 미래

 

현재 한국 정부는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 창의적 인재를 키우는 교육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개개인의 꿈과 끼에 맞는 교육을 받아 각자의 소질과 능력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 재능이 사회에서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자 합니다.

 

단순한 지식과 기술 습득이 아니라 창의적인 역량을 최대한 개발하고 펼칠 수 있는 교육으로 변화시키고, 상대에 대한 존중과 배려, 책임감을 바탕으로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을 이뤄갈 것입니다.

 

6. 세계 속의 한국 교육

 

교육은 한국이 시행하고 있는 개발도상국 원조 프로그램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현재 한국은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도국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11)

 

또한 지난 8월 유엔의 글로벌교육우선구상(GEFI)’지원국 그룹에 참여하고, ‘교육을 위한 글로벌파트너십(GPE)'에도 가입하는 등 개도국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내년 5월에는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국제사회의 새로운 교육목표를 설정할 세계교육포럼도 한국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과거의 성공 경험을 다른 나라와 공유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성공사례 창출을 위해서도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적극 추진해나갈 것입니다.

 

그 동안 축적해온 교육의 노하우에 선진국의 우수 사례를 접목하고, 이제까지의 교육패러다임을 뛰어넘는 행복교육, 창의교육을 실현해서, 우리 교육의 발전은 물론 세계 교육의 발전에도 기여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7. 맺음 말씀

 

오늘 이 자리가 교육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꿈꾸고, 꿈꾸는 미래가 현실이 될 수 있는 행복교육, 창의교육의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오늘 심포지엄을 준비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과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1)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개발연구원

2) 세계은행 김용 총재 방한 계기 VIP-김용 총재 면담(2013. 12. 4.)

3) 한국 전쟁 중 유네스코에서 초등학교 교과서 공장을 지어주는 등 국제기구 지원을 받음

4) 한국의 경제규모: 명목 GDP - 세계 14(’13), GNI(국민총소득) - 세계 15(’12)

5) 194554%였던 초등교육 취학률은 1954년부터 시행된 의무교육완성 6개년 계획을 통해 1959년에 96%에 도달하였고, 195812세 이상 문해율도 96% 도달

6) 지방교육세(’63)와 지방교육재정교부금(’71)을 도입

7) 경제구조의 변화와 교육정책 1960년대: 노동집약적 산업 - 비숙련노동력 - 초등교육보편화 1970년대: 중화학공업 - 숙련노동력 - 중등교육보편화 및 직업교육 강화 1980년대 이후: 지식기반사회 - 고급인력 - 고등교육 확대 및 평생교육 강화

8) 2013년 취학률 : (초등학교) 97.2%, (중학교) 96.2%, (고등학교) 93.6% 대학진학률 : (’80) 27.2% (’12) 72.0%

9)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년도별 2003 2006 2009 2012

PISA 읽기 212-41-2

수학 31-43-61

과학 47-134-72-4

년도별 2003 2007 2011

TIMSS 수학 221

과학 343

*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각국 교육정 책 수립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만 5세 학생 대상 읽기(글 이해력), 수학, 과학 능력 평가 * TIMSS(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 수학 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10) IT 기술을 활용한 교육 사례 - (서울 목운중학교)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교수-학습도구를 활용하여 환경에 대한 도덕 적 사고, 과학적 지성, 예술적 감성을 통합하는 과학, 도덕, 미술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 실시하여 학생들의 통합적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에 기여 - (세종 참샘초등학교) 미국 벨로우프리아카데미 등 3개 학교 학생들과 국제 화상 교류 학습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글로벌 감각 배양에 기여 - (농산어촌 원격화상 진로멘토링) 직업체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농산어촌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격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 다양한 전문직업인을 멘토로 삼아 직업을 간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지원

11) (교육부) 이러닝 인프라 지원 및 컨설팅, 교사 교류를 통한 교원 역량 강화, 남아프리카 5개국 직업교육 지원, 개도국 학생 대상 정부초청 장학생 지원 등 (KOICA) 학교 건립, 교과서 보급, 교육환경개선 등 양질의 기초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비롯하여 직업훈련 지원을 통한 기술인력 양성, 고등인재 양성 등을 위 한 프로그램들을 지원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의견이 있으시면 내용입력 후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