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사이언스파크 기공식
LG 사이언스파크 기공식
연설일자 2014.10.22 대통령 박근혜 연설장소 국내
유형 기념사 출처 제107대 대통령비서실_전자문서(BH-RMS) 원문보기

LG 사이언스 파크 기공식

 

1. 인사 말씀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LG 임직원과 연구 종사자 여러분, 함께 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

LG 사이언스파크 기공식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 곳 마곡 산업단지를 차세대 성장동력 연구중심지1)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 LG사이언스 파크에 대한 평가와 기대

 

내외 귀빈 여러분,

 

LG는 지난 수십 년 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오늘 기공식을 갖는 LG 사이언스파크는 어려운 시기일수록 미래에 대해 과감히 투자하고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는 도전정신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LG그룹 전체의 연구개발 역량2)을 한 곳에 모으는 만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기술과 제품개발을 통해 대한민국 창조경제의 중요 거점으로 발전해 가기를 바랍니다.


특히, 이곳 마곡산업단지는 공항과 가깝고, 첨단기술간 융복합 연구와 생산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미래형 복합단지로서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앞으로 근로환경에도 더욱 세심하게 신경을 써서, 우리 청년들이 꿈을 키우며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첨단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 해주기 바랍니다.

 

3. 기업들에 대한 당부

 

내외귀빈 여러분,

 

지금 우리 경제는 중요한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습니다.

 

엔저 등 대외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경쟁국들의 추격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내수침체가 지속되면서 성장잠재력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대내외 도전을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루기 위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제혁신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하며, 기업과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이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기업이 혁신해야 새로운 시장과 부가가치가 만들어지고 일자리도 창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려운 상황일수록 과감한 투자를 통해 위기 이후에 대비해야 합니다.

 

과거에도 우리 경제는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투자와 도전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꿔 왔습니다.

 

70년대 오일 쇼크를 중동 건설시장 진출의 기회로 만든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지금의 상황도 다르지 않습니다.

 

이 시기에 우리 기업들이 선제적인 투자와 기술혁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낸다면, 기업은 물론 우리나라 경제가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우리 기업들이 정부와 함께 변화와 혁신을 일으켜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신산업을 창출해 낸다면, 지금의 위기는 오히려 우리기업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 시대는 신제품, 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적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적극적 R&D 투자를 통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IT, BT, GT, NT 등 첨단기술과 융복합 연구를 확대한다면, 위기 극복은 물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가고 세계와의 경쟁에서 당당히 어깨를 겨룰 수 있을 것입니다.

 

대기업이 중소·벤처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전국 17개 지역에 만들고 있는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기업들이 멘토 역할을 자임하면서, 중소벤처기업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고, 대기업의 역할과 공헌이 재평가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대기업에 대한 불신의 벽도 무너뜨려 국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참다운 기업상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앞으로 대기업의 R&D 센터가 창조경제를 위한 대중소기업 R&D협력의 거점이 된다면 동반성장 생태계는 더욱 활기차게 될 것입니다.

 

LG 사이언스 파크가 LG 그룹뿐 아니라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개발과 엔지니어 양성을 지원하고, 공동 연구를 실행하는 대중소기업 R&D 협력의 거점이 되어 동반성장의 성공 모델이 되어 주기 바랍니다.

 

4. 마무리 말씀

 

내외 귀빈 여러분,

 

조용히 앉아 있으면 기적을 볼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세계화, 정보화의 시대에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과 다른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남들이 도전하지 않는 분야에 뛰어드는 용기와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청년 엔지니어들은 혁신적 기술과 제품 개발에 도전하고, 기업들은 적극적 투자로 새로운 먹거리와 일자리를 만들어내며, 정부는 우리 산업이 창조경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면, 우리는 2의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우리 모두의 힘과 뜻을 모아서 경제 재도약을 이루고 국민행복시대를 열어 갑시다.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여러분께 감사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LG사이언스파크가 우리 사회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1) 마곡도시개발사업: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가양동 일원 3,665,086m2(산업단지 1,110,805m2, 주거단지 595,162m2, 상업업무단지 388,816m2, 기타 공원 등). 산업단지는 R&D 및 신기술 산업의 인큐베이터로서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을 육성할 연구단지로 조성할 계획

2) LG 10개 계열사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 생활건강, LG생명과학, LG하우시스, LG유플러스, LG CNS, 서브원) R&D 연구소 집적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의견이 있으시면 내용입력 후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