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연구과제

  • HOME
  • 연구성과
  • 자유연구과제

인쇄

한국 영부인 의상의 디자인 유형과 미적 특성

자유연구과제 상세정보
구분 2013 과제번호 연구 2013-01 연구자 김영삼, 전여선, 김장현

Design types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n the Korean First Ladies' Clothes

초록

연구는 한국 영부인 의상에 나타난 디자인 표현 유형과 미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영부인의 대외적 이미지 및 의상 디자인의 방향에 따른 의상 스타일의 효율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영부인의 의상이 대중들에게 미치는 패션 스타일이나 이미지 분석에 있어 학제적 모티브를 제공한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한국 영부인의 의상에 나타난 디자인의 표현 유형은 첫째, 형태 및 실루엣의 경우 H 라인과 A 라인이 전반적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H 라인의 비중이 높은 경향이 나타났다. 디자인 표현유형에 따른 이미지로는 여성적인, 우아한 이미지가 영부인의 의상 실루엣에 전반적으로 표현되었으며, 시대가 뒤로 갈수록 현대적인 이미지가 나타났다.
둘째, 색상의 경우 우아한 이미지가 공통적으로 나타난 것 외에는 다양한 이미지들이 각 부인들에게서 나타났다. 이는 영부인들의 취향 및 선호도가 가장 많이 반영된 측면이라 분석할 수 있으며 프란체스카 여사와 김옥숙 여사를 제외한 영부인들은 전반적으로 높은 명도와 채도의 색상을 활용하여 의상을 착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재의 경우 우아한, 단순한 이미지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이는 다소 시각적으로 눈에 띠는 소재의 직조보다는 무난한 직조의 재질을 활용하여 의상을 착용한 것 으로 볼 수 있다.

앞서 사례고찰을 통해 한국 영부인의 의상에 나타난 미적 특성은 첫째, 여성성이다.
여성성이란 여성의 신체를 토대로 표출되는 외적인 특성과 여성의 성향에서 나타나는 내적인 특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부인 의상에 나타난 여성성은 여성의 곡선을 부각시킨 A라인의 실루엣이나 장식적인 효과를 통하여 표출되었다.
둘째, 단순성이다. 단순성이란 부가적인 요소의 제거를 통한 단순함을 지향하는 것으로써 영부인 의상에 나타난 단순성은 직선의 형태인 H라인의 실루엣이나 채도가 높은 단색의 색상을 통하여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우아성이다. 우아성이란 인위적이지 않는 자연스럽고 은은한 아름다움을 의미하는 것으로 영부인의상에 나타난 우아성은 스커트의 긴 기장이나 절제된 곡선미가 가미된 실루엣, 모직이나 니트, 벨벳의 소재, 따뜻하고 부드러운 색상의 조화를 통하여 우아한 아름다움을 표방하였다.
넷째, 전통성이다. 전통성이란 국가의 역사성을 수반하며 과거의 디자인 요소들을 절충하거나 변형을 통하여 새로운 아름다움을 지향하는 것으로 한국 영부인 의상에 나타난 전통성은 역사성이 반영된 소재나 색상, 세부적 장식 요소를 활용하여 표출된다고 할 수 있다.

목 차
  1. I.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Ⅱ. 이론적 배경
        1. 영부인(First lady) 및 영부인 의상에 대한 일반적 고찰
        2. 현대 양장유형에 나타난 디자인 요소별 특징 고찰 및 이미지 분석에 따른 본 연구 분석 기준
  3. Ⅲ. 한국 영부인 의상 디자인 표현 유형 분석
        1. 프란체스카 여사의 디자인 표현 유형 분석
        2. 공덕귀 여사의 디자인 표현 유형 분석
        3. 육영수 여사의 디자인 표현 유형 분석
        4. 홍기 여사의 디자인 표현 유형 분석
        5. 이순자 여사의 디자인 표현 유형 분석
        6. 김옥숙 여사의 디자인 표현 유형 분석
        7. 손명순 여사의 디자인 표현 유형 분석
        8. 이희호 여사의 디자인 표현 유형 분석
        9. 권양숙 여사의 디자인 표현 유형 분석
  4. Ⅳ. 한국 영부인 의상에 나타난 미적 특성
  5. Ⅴ. 결론
  6. ※ 참고문헌

논문사진

미리보기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