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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려상 체험경제이론(4Es)를 적용한 대통령기록관 어린이 체험전시관 프로그램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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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제6회 장려상 연구자 송나라, 장효정, 최효영

 

국문 초록

 

 

통령 기록관은 향후 세종특별자치시 단독청사이전과 더불어 대중에게 대통령 기록물에 대하여 소개하고 문화공간으로서 다가가기 위한 발전계획을 밝히고 있다. 대통령 기록관 전시관을 방문하는 이용자 중 유치부와 초등학생들의 누적 인원이 전체 이용자의 절반에 가깝지만 이들을 위한 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다. 아동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대통령 기록물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한 방법이 체험 전시임을 고려할 때, 현재 대통령기록관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은 전시 관람 및 현장 견학 수준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체험경제이론(4Es)이 제시하는 체험요소인 Entertainment(엔터테인먼트), Education(교육), Escapist(현실도피), 그리고 Esthetic(미적) 4가지를 적용하여 대통령기록관의 어린이 체험전시관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어린이 체험전시관을 통해 대통령기록관은 전 시대를 아우르는 문화소통의 장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배경

 

1. 어린이 체험전시관

2. 체험경제이론(4Es)

 

Ⅲ. 4Es적용 대통령기록관 어린이 체험프로그램 현황 

 

1. 미국대통령 기록관

2. 국내

 

Ⅳ. 4Es 적용 대통령기록관 어린이 체험 전시관 프로그램 제안

 

1. 구성요소별 고려사항

2. 프로그램 제안

3. 기대효과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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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대통령기록관, 어린이 체험전시관, 체험경제이론(4Es), 체험 구성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