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러닝 환경에서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모바일 콘텐츠 개발방법에 관한 연구 -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을 중심으로
구분 | 제6회 장려상 | 연구자 | 최민희, 최정원, 한혜원 |
---|---|---|---|
Development of Mobile Contents Utilizing the Presidential Records in G-learning Environment - Centered on Digital Storytelling Method
국문 초록
대통령기록관은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대통령부터 지금까지 60여 년이 넘는 기간 동안 대한민국 역사와 함께 생산된 대통령기록물들을 수집 및 보존, 관리하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대통령기록물은 일반적인 공공기록물과 비교하여 사료적 가치가 높다고 평가되며, 당대의 사회상을 풍부하게 반영한 신뢰성 있는 자료로서 교육 분야에 있어서 그 활용성과 가치가 높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생생한 역사교육 현장을 제공할 수 있다. 기록물의 활용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에서도 이를 위한 변화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통령기록관의 정보기관으로써의 역할 증대와 대통령기록관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G러닝 모바일 교육 콘텐츠를 개발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G러닝 모바일 교육 콘텐츠는 게임을 활용하여 자발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학습 전략으로, 스토리텔링을 통해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쉽게 이해하고 대통령기록물을 통한 역사 교육에 흥미를 동반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내용 및 방법 3. 선행연구
II. 이론적 배경
1. G러닝 2. 디지털 스토리텔링
III. 대통령기록물 G러닝 콘텐츠 개발
1. 고려사항 2. 콘텐츠 개발
IV. G러닝 콘텐츠 구현
1. 콘텐츠 구현 사례 2. 기대효과
V. 결론 |
|
||
키워드 | 대통령, 대통령기록물, 대통령기록관, G러닝, G-Learning,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육, 콘텐츠 |
이전글 |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NIE(Newspaper In Education)기반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 2015.05.08 |
---|---|---|
다음글 | 체험경제이론(4Es)를 적용한 대통령기록관 어린이 체험전시관 프로그램 제안 | 2016.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