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논문

  • HOME
  • 연구성과
  • 우수논문

인쇄

최우수상 대통령기록관 디지털 콘텐츠 개선을 위한 온·오프라인 연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우수논문 상세정보
구분 제5회 최우수상 연구자 육혜인, 정예용, 김은총

A Study on Development of On/Offline linked program
for Improving Digital Contents of Presidential Archives

: Proposal of 'Learning LAB' program


 국문 초록
  현재 대통령기록관이 제공하고 있는 여러 콘텐츠들의 이용률과 활용도를 높이면서 대통령기록관만의 특 색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간의 상호 보완적이면서도 통합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 는 새로운 방식의 프로그램이 도입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온·오프라인 연계 프로그램인 ‘Learning LAB’을 제안하였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학습 방식인 블렌디드 러닝 이론에서 나타난 ‘정보 접근의 용이성과 융통성, 상호 작용성, 비용 효과성’등의 효과를 고려할 때 본 연구의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이 대통령기록관의 콘텐츠 개선에 적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문 초록
  The study aims to provide the new programs at the presidential archives that give users the integrated and complementary information of contents. The presidential archives has able to develop distinctive programs for improving utilization of various contents, because of new programs. For these purposes, the study suggested an 'Learning LAB' program that links between online and offline. When considering effects of blended-learning theory that include ease and flexibility of information access, interoperability, and cost-effectiveness, 'Learning LAB' program should facilitate more improved contents provision.






목차
Ⅰ. 서론
Ⅱ. 기존연구 검토 및 사례분석
  1. 블렌디드 러닝
  2. 해외 사례 분석
  3. 연구 추진 방향 설정
Ⅲ. 대통령기록관 콘텐츠 분석
  1. 온라인콘텐츠: 대통령기록학교
  2. 오프라인 프로그램
  3. 소결
Ⅳ. 온·오프라인 연계 프로그램 개발
  1. ‘Learning LAB’ 프로그램의 제안
  2. ‘Learning LAB’ 프로그램의 예시
  3. 기대효과
Ⅴ. 결론




논문사진

미리보기 다운받기

키워드 대통령기록관, 온·오프라인 연계 프로그램, 대통령기록학교, 교육프로그램, 블렌디드 러닝, 툴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