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온기 ::: 대통령기록관 NEWSLETTER

이기록 그순간 ‘서울 타워'

서울타워 건립 과정은 1975년 정무비서실에서 대통령에게 보고한 「서울(남산)타워 처리방안」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공사비 14억 원을 투입하여 높이 236.7m의 송신탑을 건립하고 KBS, MBC, TBC, 서울중앙전신국, 치안본부, CIA, 보안사 등 13개 기관이 입주하며, 일반인 관광을 위한 전망대, 과학전시장, 커피숍 등도 설치한다는 계획으로 1969년 12월 5일 착공되었다.

그러다가 보안 검사를 진행하면서 전망대에서 고성능 소형카메라로 은밀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는 보안상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이에 대해 박정희 대통령은 ‘송신탑으로서만 사용, 기타목으로서는 일체 불허, 보안문제에 대하여 특별조치를 할 것’이라 지시했고, 체신부는 전파탑으로만 운영했다.

  • 그러다가 정부는 1980년 10월 15일 서울타워를 일반에게 공개했다. 통신탑시설 운용의 통제조정, 과도영리 추구 억제 등을 전제 조건으로 비영리 법인인 체신공제조합에 이관하도록 결정했다. 체신공제조합은 국유재산법에 의거 5개년 분할 상환, 수의계약으로 매수하여 일반에 공개하기에 이르렀다. (「남산전파탑 공개추진」, 체신부 1980)

    - 링크참조

    ※ 자세한 기록은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 - 기록컬렉션 - 이기록 그순간에서 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