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보도
직업 보도
분야 노동관계법 > 직업안정 대통령 이승만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기록번호 5A00000000000212 생산일자 1955
키워드 직업보도, 인하공과대, 구본준 원문보기

1955414일 직업보도에 관한 대통령의 지시를 전달한 문서이다. 이 문서에서 이승만 대통령은 직업보도학교의 전국적 확대, 외국에서 교사를 초청하여 교육 실시, 인하공과대에서 직업보도 실시 등을 지시하였다. 이 문서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면 다음과 같다(원문을 그대로 살리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현행 맞춤법에 따라 약간 수정하였음).

 

직업보도에 관한 이대통령 각하의 분부 전달의 건

수제 건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의명 전달합니다.

직업보도학교를 확대시켜야 전국에 기계학과 기술을 속히 발전시킬 수 있으니 우선 긴급한 전화 전선 수도 철공 목공의 물건이 있어야 되며 또 집문고리 지투리 파이프 물고 등등을 많이 만들어서 집을 짓게 되면 물건을 우리나라에서 만들어 쓰고 외국에서 사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만드는 기술자가 필요한데 이것은 고등학식이나 연구가 필요한 것이 아니고 사람을 외국에서 청해서 우리나라 청년들이 배우도록 하면 되는 것이다.

한국인의 기술자가 적지 않으나 그 사람들이 아는 것은 日人의 제도만을 알고 서양의 제도를 모르는 것이니 서양제도를 배워 고쳐서 우리는 일인의 작고 얕게 만드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질팍하고 튼튼하게 우리 성격에 맞도록 해서 고쳐서 배워야 그 사람이 또 가르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직업보도학교를 만들어서 콜터 장군에게 교사될 사람을 청해달라고 하여 기간과 보수 등을 약조하고 인하공과대학에서 가르치고 많이 배우고 발전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의견이 있으시면 내용입력 후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