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온기 ::: 대통령기록관 NEWSLETTER

2015년 4월제3호

주요소식3

기록관이 보존 중심의 전통적 기록관리를 벗어나 대국민서비스 지향의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해가는 흐름에 발맞춰 대통령기록관도 전시·학습관련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통령기록의 가치에 대한 이해 증진 및 대통령기록문화 확산을 도모하기 위하여 대통령기록전시관을 개방하고, 기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과 기록관리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소외계층 초청 견학, 토요기록문화학교, 기록문화현장체험학습 및 기록문화체험교실 등 다양한 견학·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자리매김해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2008년부터 2014년까지 다양한 견학·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대통령기록관을 방문한 인원이 7만여 명을 넘었고, 매년 관람 인원도 10% 정도씩 증가하고 있는 한편, 견학·체험 프로그램 체험 대상도 인근 지역에서 원거리 지역으로 외연을 확산해 가고 있습니다.

대통령기록관에서 2015년 운영하고 있는 견학·체험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기록문화 격차 해소를 위한 사회적소수자 초청 견학

    시설 견학

    이 프로그램은 대통령기록물을 접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는 보육원 아동, 저소득 가정 자녀, 다문화 가정 등 주로 사회적소수자를 대상으로 문화적 소통을 확대해 사회적 소속감을 제고하고 사회통합 시민교육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대통령기록관 초청 견학프로그램입니다.
    매년 5회 총15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행사내용은 기록관련 특강, 체험프로그램, 대통령기록관 시설견학 등으로 진행됩니다.

  • 2. 주5일수업제 연계, 토요기록 문화학교 운영

    2012년도부터 초·중등학교 주5일업제가 전면 실시됨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에서도 학습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평일에만 진행해 온 기록체험프로그램을 토요일까지 확대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매년 6회 총250여 명을 대상으로 하며, 토요일 학교 수업 일정에 맞춰 9시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진행하고, 기록관련 특강 및 체험프로그램, 기록물 서고 등 기록관리 시설 견학 및 전시관 관람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시관 관람
  • 3. 초·중학교 기록문화 현장체험학습

    만들기 프로그램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우리 조상들의 우수한 기록문화 전통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기록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어 생활 속에서 기록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초·중학교 학급 단체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장체험학습은 4~7월, 9~12월의 학기 중에 20회 총1,2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운영시간은 학교 수업일정에 맞춰 9시30분부터 오후 4시30분까지 진행됩니다.

    프로그램은 기록으로 만나는 대통령 특강, 기록물 서고·종이기록물 복원실 등 대통령기록관 시설견학, 전시관 관람, 체험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4. 부모·자녀가 함께하는 기록문화 체험교실

    기록문화 체험교실은 매년 여름·겨울 방학기간 중에 개최되는 정기행사로 부모와 초등학생(4~6학년)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기록특강 및 체험(만들기), 기록관리 현장견학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8년부터 실시해 온 체험교실은 1월과 8월 방학기간 중에 각각 4회씩 총 8회, 총 480여명이 참여하며, 2012년부터는 토요일에도 체험교실을 개최함에 따라 맞벌이 부모와 자녀들도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방식을 개선했습니다.

    현장체험학습장 체험
  • 5. 일반(상시) 견학프로그램 운영

    대통령기록관에서는 유치원생, 초·중·고·대학생, 일반인, 공무원, 외국인 등 국민 누구나 대통령기록물에 쉽게 접근하고 친숙해질 수 있도록 대통령기록전시관을 상시 개방하고 있으며, 기록물보존 서고·복원실·시청각실 등 기록관리 시설견학을 통해 국민의 기록관리 학습 제공 및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시설견학은 보존관리 공간을 둘러보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예약이 필요하지만, 상설전시관만 관람할 경우에는 사전 예약 없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 견학대상 :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원)생, 공무원단체 등
      (중학생 이하 방문자 보호자 인솔)
    • 신청방법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www.pa.go.kr) 시설견학안내(방문신청) 견학날짜 지정 방문정보 기입 “견학신청서” 작성 이메일 또는 팩스 신청
      ※ 견학 요청일 1주일 전까지는 반드시 사전 신청

    • 구비서류 및 사전준비 사항 : 방문자 신분증 지참
    • 신청연락처 : 전자우편 banokjin@korea.kr / 팩스 031-750-2173
    • 견학코스
      기본코스 대 상 초등학생
      소요시간 60분 소요
      코 스 ①교육장 집결→ ②서고→ ③시청각실→ ④복원실→ ⑤대통령기록전시관→
      ⑥국가기록전시관
      실무코스 대 상 중·고등학생, 일반인 등
      소요시간 60분 소요
      코 스 ①교육장 집결→ ②서고→ ③마이크로필름실→ ④시청각실→ ⑤복원실→
      ⑥대통령기록전시관→ ⑦국가기록전시관
      전문코스 대 상 기록관리전문가, 기록관리담당자, 전공과 대학(원)생 등
      소요시간 120분 소요
      코 스 ①교육장 집결→ ②서고→ ③마이크로필름실→ ④스캐닝실→ ⑤시청각실→
      ⑥복원실→ ⑦인수하역장→ ⑧탈산·복제실→ ⑨대통령기록전시관→
      ⑩국가기록전시관
  • 6. 2015년 12월 세종시로 대통령기록관 이전을 계기로 새로운 견학

    대통령기록관은 2015년 12월 세종시에 마련한 새로운 독립청사로 이전을 하게 됩니다. 새로운 지역사회, 새로운 계층의 관람객 등에 걸맞게 대통령기록관의 대국민서비스도 더욱 새롭게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과 학생들이 즐길 수 있도록 생활친화적인 주제들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국민들이 좀 더 가까이 할 수 있는 “역사와 문화가 있는 감성체험의 장”으로 만들기 위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대통령기록관 견학·체험학습 년도별 방문객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