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포털 검색 활용을 위한 안내 페이지 입니다.
01

검색대상 구분
- 검색은 모든 화면의 최상단 영역에 위치한 검색창을 통하여 실행할 수 있다. 단, 검색결과 화면에서는 검색창이 검색결과 목록 상단에 위치해 있다.
- 검색대상은 대통령기록포털에 탑재된 대통령기록관 소장 기록물을 대상으로 하는 "기록물 검색"과, 대통령기록포털 콘텐츠 페이지를 대상으로 하는 "웹사이트 검색"으로 구분하며, 검색창 왼쪽의 콤보상자에서 2개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다.

02

검색 항목
- "기록물 검색"은 대통령기록포털에 탑재된 기록물철 및 기록물건의 메타데이터를 검색한다.
- "웹사이트 검색"은 대통령기록포털 검색엔진이 색인한 대통령기록포털 콘텐츠 페이지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전문(fulltext) 검색한다.
- 모두 대통령기록포털에 탑재된 상용 검색엔진 기능을 사용하며, 색인작업은 1일 1회 진행하여 추가 및 수정 사항을 반영한다.

03

and 검색
- AND 검색은 ' '(공백)을 기준으로 검색어를 구분하여, N개의 검색어가 모두 포함된 데이터를 검색결과로 제공한다.
- 예시) 검색어가 '대통령 춘추관' 인 경우, 검색엔진이 수집한 데이터 중에서 '대통령'과 '춘추관'이 모두 포함된 결과를 검색결과로 제공한다.

04

or 검색
- OR 검색은 '|'를 기준으로 검색어를 구분하여, N개의 검색어 중 1개의 검색어라도 포함된 데이터를 검색결과로 제공한다.
- 예시) 검색어가 '대통령|춘추관' 인 경우, 검색엔진이 수집한 데이터 중에서 '대통령'과 '춘추관' 중 어느 하나만이라도 포함된 결과를 검색결과로 제공한다.

05

not 검색
- NOT 검색은 '!' 다음의 단어를 기준으로 검색어를 구분하여, 해당 단어가 포함된 데이터를 검색결과에서 제외하고 검색결과를 제공한다.
- 예시) 검색어가 '대통령 !춘추관' 인 경우, 검색엔진이 수집한 데이터 중에서 '대통령'이 포함된 결과를 선택한 후, 그 중에서 다시 '춘추관'이 포함된 결과를 제외하고 검색결과로 제공한다.

06

근접 검색
- 근접 검색은 '{}' 안에 포함되고 ' '(공백)을 기준으로 하여 구분된 N개의 검색어가 순서와 상관 없이 근접하여 모두 포함된 데이터를 검색결과로 제공한다.
- 예시) 검색어가 '{대통령 춘추관}'인 경우, 검색엔진이 수집한 데이터 중에서 '… 대통령 춘추관 ...' 또는 '… 춘추관 대통령 ...'처럼 2개의 검색어가 근접하여 포함된 결과를 검색결과로 제공한다. '… 대통령 … 춘추관 ...'은 해당하지 않는다.

07

결과 내 재검색
- 직전까지의 검색어가 검색창에 잔존해 있는 검색결과 화면에서, 검색창 옆의 '결과 내 재검색'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검색창에 잔존해 있던 검색어가 더 이상 표출되지 않는데, 그 상태에서 새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실행하면, 직전까지의 검색결과 내에서 새 검색어가 포함된 데이터를 검색결과로 제공한다.
- 직전까지의 검색어와 새 검색어를 AND 연산자를 사용하여 검색한다.

08

검색제외
- 직전까지의 검색어가 검색창에 잔존해 있는 검색결과 화면에서, 검색창 옆의 '검색제외'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검색창에 잔존해 있던 검색어가 더 이상 표출되지 않는데, 그 상태에서 새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실행하면, 직전까지의 검색결과 내에서 새 검색어가 제외된 데이터를 검색결과로 제공한다.
- 직전까지의 검색어와 새 검색어를 NOT 연산자를 사용하여 검색한다.

09

검색초기화
- 검색결과 화면에서 검색창 옆의 '검색초기화' 버튼을 선택하면, 검색창에 잔존해 있던 검색어가 초기화된다.
- 검색창에 새 검색어를 입력한 후 검색을 실행하여, 새 검색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다.

10

상세검색
- 검색결과 화면에서 검색창 옆의 '상세검색' 버튼을 선택하면, 상세검색을 할 수 있다.
- AND, OR, NOT 연산자를 혼합하여 일치단어({}), 포함단어( ), 제외단어(!) 검색을 할 수 있다.
- 대통령별 또는 생산연도별로 검색대상을 제한하거나, 생산기관 항목을 검색대상으로 하여 검색을 할 수도 있다.

11

정렬방법
- 검색결과 화면에서 검색창 옆의 콤보상자를 통하여, 검색결과 화면의 목록의 정렬방법을 정확도순, 생산연도순(최신순), 생산연도순(과거순) 등으로 변경할 수 있다.

12

페이지당 검색결과 수
- 검색결과 화면에서 검색창 옆의 콤보상자를 통하여, 검색결과 화면의 1페이지당 검색결과 수를 10개, 25개, 50개, 100개 등으로 변경할 수 있다.

13

검색결과 내려받기
- 검색결과 화면에서 검색창 옆의 '검색결과' 버튼을 선택하면, 현재 표출되어 있는 검색결과 목록을 제목, 대통령 구분, 생산기관, 생산연도, 철 번호, 건 번호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 엑셀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다. 단, 앞에서부터 최대 5,000개까지만 가능하다.

14

모든 검색결과 보기
- 검색창에서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고 검색을 실행하면 모든 검색결과가 제공된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의견이 있으시면 내용입력 후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