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70주년 기념 특별전 '이승만 대통령 서한문으로 살펴보는 한미동맹의 시작'

이승만 대통령 서한문으로 살펴보는 한미동맹의 시작

전시기간2023.9.20. ~ 2024.5.31.

대통령기록관은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여 이 동맹의 시발점인 한미상호방위조약의 체결과정과 그 역사적 의미가 담긴 <이승만 대통령 외교서한문>의 복원을 마쳤습니다. 이에 한미동맹 7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고, 확산시킴으로써 한미 관계가 미래를 향해 계속 전진할 수 있도록 특별전시를 마련하였습니다. <이승만 대통령 외교서한문>은 역사적으로 1950년대 한미관계사뿐만 아니라 한국현대사를 이해하는 핵심자료입니다. 또한 초고부터 수정본, 최종본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1950년대 양국 정상의 의사결정과정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1부 <이승만 대통령 서한문으로 살펴보는 한미동맹의 시작>
‘이승만 대통령 외교서한문’은 1950년대 정전협정 체결과 북진통일론, 반공포로 석방,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 등에 대한 한미 간의 입장과 일련의 협상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한미동맹을 체결하여 한반도의 안전과 경제재건 등의 토대를 마련한 이승만 대통령의 불굴의 애국충정을 서한문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2부 <역대 대통령선물로 살펴보는 한미 간의 우호>
국가 정상 간 만남에서 선물을 건네는 것은 예의의 표현이며, 평화를 염원하고 있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023년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여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등을 통해 받은 뜻깊은 선물을 통해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양국의 노력과 역대 대통령들 간의 우호를 되새겨 보고자 합니다.

3부 <서한문의 복원>
이승만 대통령의 외교서한문을 복원하는 과정과 복원 전후를 비교하는 사례를 영상과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의견이 있으시면 내용입력 후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