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선서 및 취임사

기록물 정보
기록물 종류 동영상
기록물 철명 제15대 김대중 대통령 취임식 중계 원본3
기록물 건명 제15대 김대중 대통령 취임식 영상
관리번호 CEQ0002478
생산부서 대통령비서실
생산년도 1998년

음성 원고보기

앵커1 : 이미 취임식 행사를 위해서 김대중 대통령측은 2달여간의 준비를 해왔습니다만은.
단상으로 접어들고 있죠.
앵커2 : 네
앵커1 : 네. 여기는 취임식 장입니다. 이제 김대중대통령께서 이곳 취임식장에 도착하셨습니다. 국내외인사 4만 5천여명의 사람들이 일어서서 입장하는 대통령내외께 큰 박수로 환영을 했습니다. 4만 5천의 국내외 인사들. 모두 기립해서 박수를 보내줬습니다. 잠시후에 제15회 대한민국 대통령 취임식이 거행되겠습니다. 미리 참석해있는 김영삼 전 대통령과, 전임 대통령과 차례로 악수를 나누고 있습니다. 제15회 대통령 취임식이 이제 잠시후에 거행되겠습니다.

취임식이 거행되는 국회의사당 앞 광장. 8시전부터 많은 시민들이 나와서 입추의 여지가 없습니다.
전 독일대통령 아케노 전 필리핀 대통령, 김수환 국회의장의 모습이 보입니다.
온 국민의 관심과 축복이 바로 이곳, 취임식장에 가득합니다. 세계의 관심과 이목이 바로 이곳 식장에 쏠려있습니다. 미리 도착해있는 전임대통령들, 인사를 나눈 김대중 대통령.

4만5천의 시민들에게 격려를 보내는 김대중대통령입니다. 오늘 날씨마저 취임식을 축복하듯이 완연한 4월의 봄날씨입니다. 영상 8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만장의 시민들에게 계속해서 답례를 보내는 김대중 대통령입니다.이제 곧 이어서 제15대 대한민국 대통령 취임식이 거행되겠습니다.

사회자 : 지금부터 제15대 대통령 취임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계양되어 있는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나는 자랑스러운 태극기 앞에. 조국과 민국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몸과 마음을 바쳐 충성을 다할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1절만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혈 및 호국영영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앵커1 : 네. 국민의례가 끝났습니다. 곧이어서 식사가 이어지겠습니다. 고건 국무 총리의 식사가 있겠습니다.
사회자 : 다음은 대통령 취임행사위원장의 식사가 있겠습니다.

고건 국무총리 : 오늘 우리는 정부수립 50년만에 처음으로 여야간 정권교체를 이루어 김대중 대통령의 새정부가 출범하는 역사적 순간을 맞게 되었습니다. 명예의전당인 이곳 국회의사당광장에 함께 하고 계신 내외귀빈 각계 대표여러분 그리고 이 행사를 지켜보시는 전국의 국민여러분과 더불어 새로이 취임하시는 제15대 김대중대통령께 충심으로 경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모두가 잘 알고있는 바와같이 김대중대통령께서는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산 역사로써 숱한 시련과 고난을 극복하고 마침내 선거를 통한 빛나는 민주주의의 승리를 이룩해 내셨습니다. 김대중대통령께서는 지난해 말 당선이 확정된 그 순간부터 나라경제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몸소 앞장서심으로써, 온 국민에게 국난극복의 용기를 불러 일으켜주셨습니다. 앞으로 임기동안 김대중대통령께서 드높은 경영과 연구력으로 국민의 대 화합을 이끌고 경제난을 극복하여 나라의 재도약을 이끌어 주실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제 우리 국민모두는 우리 스스로 선택한 새로운 지도자를 중심으로 굳게뭉쳐 21세기를향해 민족의 새출발을 다짐해야겠습니다. 수많은 시련과 역경속에서도 경제발전의 기적을 이루고 민주주의의 신화를 창조해낸 우리 국민과 우리 대한민국의 앞날에 무한한 영광이 있기를 축원합니다.

1998년 2월 25일 제15대대통령취임행사위원회위원장 국민총리 고건

앵커1 : 취임행사위원장인 고건국무총리의 식사가 끝났습니다. 이어서 취임할 행사가 있겠습니다.
사회자 : 김대중대통령께서 취임선서를 하시겠습니다. 내빈께서는 모두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앵커1 : 대한민국 제15대대통령 김대중대통령의 취임선서 입니다.

김대중 대통령 : 선서!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조국의 평화적 통일과 국민의 자유와 복리를 증진 및 운동문화의 창단에 노력하여 대통령으로써의 직행을 성실히 수행할것을 국민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오케스트라 합주 및 기념포 발사)
(소프라노 조수미의 축가)

앵커1 : 축가! 조수미씨의 축가. 동강의 아침나라 였습니다. 이어서 취임사가 있겠습니다.
사회자 : 다음은 대통령께서 취임사를 하시겠습니다.

김대중 대통령 :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저는 대한민국 제 15대 대통령에 취임하게 되었습니다. 정부수립 50년만에 처음으로 여야간 정권교체를 여러분과 함께 기뻐하면서 우리가 시련과 ...를 넘어 진정한 국민의 정부를 탄생시킨 국민여러분께 찬양과 감사의 말씀을 드려 마지않습니다.
그리고 저의 취임을 축하하기위해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김영삼 전임 대통령, 전 마이짜카 독일 전 대통령, ...아키노 전 필리핀 대통령, 후안 안토니오 ... IOC 위원장, 도마스 외국어대 미국 대통령 특별 보좌관 등, 내외 귀빈들 및 참석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려 마지않습니다.

오늘 이 취임식이 역사적 의미는 참으로 크다고 할 것입니다. 오늘은 이땅에서 처음으로 민주적 정권교체가 실현되는 자랑스러운 날입니다 여러분. 또한 민주주의의 경제를 동시에 발전시키는 정부가 마침내 탄생한 역사적인 날이기도 합니다. 이 정부는 국민의 힘에 의해 이루어진 참된 국민의 정부라는 것을 저는 이 자리에서 4천5백만 국민앞에 선언하는 바입니다.

모든 영광과 축복을 국민여러분께 드리면서 제 몸과 마음을 다하여 봉사할 것을 저는 굳게 여러분앞에 다짐하는 바입니다.

친애하는 국민여러분. 우린 3년후면 새로운 세계를 맞게 됩니다. 21세기의 개발은 단순히 한 세기가 바뀌는 것 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협력의 시작입니다. ... 인간이 탄생한 인간 혁명으로부터, 농업혁명, 도시혁명, 사상혁명, 산업혁명의 모든 혁명을 거쳐서 인류는 이제 새로운 혁명의 시대로 들어서고 있는 것입니다. 세계는 지금 유형의 자원이 경제발전의 요소였던 산업사회로부터 무형의 지식과 정보가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지식정보사회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정보화혁명은 세계를 하나의 지구촌으로 만들어 국민경제시대로부터 세계경제시대의 전환을 이끌고 있습니다. 정보란 꽃샘은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손쉽고 값싸게 정보를 얻고 이용할 수 있는 시대를 말합니다. 이건 민주사회에서만 가능합니다. 우리는 이와같은 문명사적 대 전환기를 맞아 새로운 도전에 전력을 다하여 문명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그리고 불행하게도 이 중대한 시기에 우리에게 6.25이후 최대의 국난이라고 할 수 있는 외환위기가 닥쳐왔습니다. 잘못하면은 나라가 파산할지도 모르는 위기에 우리는 당면해 있는 것입니다. 막대한 부채를 안고 매일같이 밀려오는 만기외채를 막는데 급급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가 이 나라의 파국을 면하고 있는것은 애국심에 넘치는 국민 여러분과 국제 통화기금, 세계 아시아 은행,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EU국가들 이 나라들 덕택입니다.

올 한해동안 물가는 오르고 실업자는 늘어날 것입니다. 소유력은 떨어지고 ... 속출할 것입니다. 우리모두는 지금 땀과 눈물과..고통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도대체 우리가 어찌하다 이렇게 되었는지 분명하게 돌이켜 생각해봐야 겠습니다. 정치, 경제, 금융을 이끌어 가는 지도자들이 정경유착과 간치금융에 ...
그리고 대기업들이 경쟁령있는 기업을 ... 처럼 거늘지 않았는지. 이런 다양한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저는 확실히 말씀드립니다.
잘못은 ...들이 저질러놓고 고통은 죄없는 국민이 당한것을 생각할때, 한없는 아픔과 울분을 금할길이 없습니다. 또한 파탄의 책임은 장래를 위해서도 국민앞에 마땅히 분명하게 밝혀내 져야한다고 저는 이자리에서 ... 마지않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오늘이 ... 국민여러분 께서는 놀라운 애국심과 저력을 발휘하셨습니다. IMF 시대의 충격 속에서도 여야간 평화적 정권교체를 이룩하였습니다. 국민여러분은 극복하기 위해 금모으기에 동참하셨습니다. 이미 20억달러가 넘는 금을 모아주셨습니다. 330만을 넘는 분들이 이 운동에 참여하셨습니다. 지금도 매일 수만명씩 참여하고 있습니다. 저는 황금보다 더 귀중한 국민여러분의 애국심을 한없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여러분 정말로 감사합니다!

한편, 우리의 근로자들은 자기생활에 어려움을 무릅쓰고 자발적으로 임금동결을 하는 등 고통의 분담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수출의 전력을 다함으로써 지난 3개월간 연속해서 큰 규모의 경상수지적자를 내고있습니다. 이러한 한국인의 애국심과 저력에 대해서 세계는 지금 경탄하고 있습니다. 노동자, 사용자, 그리고 정부는 ... 국난극복의 주춧돌을 놓았습니다. 이 얼마나 자랑스러운 일입니까. 저는 이 일을 이루어낸 노사정 대표 여러분께, 국민여러분과 함께 큰 박수를 보내고 감사를 표하고자 하는 바입니다.

국회의 다수당인 야당여러분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오늘의 난국은 여러분의 협력없이는 절대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외람된 말이지만 오늘의 난국에 여러분들도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는 협력해야 합니다. 저도 모든것을 여러분과 같이 상의하겠습니다. 나의 벼랑끝에 서있는 금년 1년 만이라도, 여러분은 저를 위해서가 아니라 이 국민과 나라를 위해서 꼭 정부를 도와주셔야겠다는 것을 이자리에서 간절히 말씀드립니다.

저는 온 국민이 이를 바라고 있다고 믿습니다. 친애하는 국민여러분. 지금 이 나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안보, 그리고 남북문제 등 모든 분야에서 좌절과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총체적인 계획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무엇보다 정치계획이 선행해야 합니다. 국민이 주인됨을 갖고 주인역할을 하는 참여민주주의가 실현되야 하겠습니다. 그래야만 국정이 평온하게 되고 부정부패도 사라집니다. 저는 국민을 위한정치, 국민이 주인이 되는 정치를 분명히 이루어 내겠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약속하고 다짐하는 바입니다.

국민정부는 어떠한 정치보복도 하지 않겠습니다. 어떠한 혈연과 특혜도 용납하지 않겠습니다. 다시는 무슨부정권이니 무슨부차관이니 하는 말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을 여러분께 굳게 다짐하는 바입니다.
정부가 고통분담에 앞장서서 효율적인 정부를 만들겠습니다. 중장정부에 집중적 권한과 기능을 지방자치단체에 대폭 이양하겠습니다. 그러나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에는 더욱 힘쓰겠습니다. 환경을 보존하고 복지를 증진시키는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작지만 강력한 정부, 이것이 국민정부가 지향하는 목표입니다. 국민의 정부가 당면한 최대과제는 이 경제적 국난을 극복하여 우리 경제를 재 도약시키는 일입니다. 국민의 정부는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병행시켜서 해 나가겠습니다.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는 동력의양면이고, 수레의 양바퀴같이 떼놓을수가 없습니다. 결코 분리해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민주주의가 시장경제를 다같이 받아들이는데 한결같이 성공하겠습니다. 그러나 민주주의를 거부하고 시장경제만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나치가 ... 보여준바와같이 참담한 좌절을 당하고 말핬습니다. ...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같이 받아들여 오늘과 같은 자유와 번영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민주주의와 시장경제가 조화를 이루면서 함께 발전해가는 ... 정치금융, 부정부패는 일어날 수 없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확실히 ... 하는 바입니다. 저는 우리가 겪고 있는 오늘의 위기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병행해서 ... 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습니다.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먼저 물가를 잡아야겠습니다. 물가안정없이는 어떠한 경제정책도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 대통령으로 확실한 신념이라는 것을 이자리에서 국민여러분께 말씀드립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똑같이 중시하되, 대기업은 자율성을 보존하고, 중소기업은 집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양자가 다같이 발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1세기 첨단산업시대에 기술강국으로 등장할 수 있는 정책을 과감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벤처기업은 새로운 세기의 꽃입니다. 이를 적극 육성하여, 고부가가치제품을 만들어 경제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벤처기업은 일자리를 창출해서 취업문제를 해소하는데도 크게 이바지 할 것입니다. 국민의 정부가 대기업도 대기업과 ... 기업의 투명성, 사회의 ... 금리, 재무구조의 개선, 혁신 기업의 선동과 중소기업과의 협력, 그리고 지도진과 경영자의 ..., 이것은 반드시 성취화시켜서 이나라 기업의 오랜 ... 선사하고 ... 표현하겠다는 것을 저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오늘 이자리에서 약속하는 바입니다.

이런 계획이야말로 기업이 살고, 우리 경제가 다시 나아갈 수 있는 길입니다. 정부는 기업의 자율성을 철저희 보장하겠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자기계발노력도 엄격히 요구할 것입니다. 국민의 정부는 수출 못지않게 외국자본의 투자유치에 힘쓰겠습니다. 외자유치야 말로 외채를 값고 국민의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우리경제의 투명성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길입니다. ... 중시하고 특히 ... 자급자족을 실현시켜야겠습니다. ..., 농축수산물 가격보장, 농촌교육여건의 우선적 보장 등 농민의 복지를 향상시키위해 노력하겠다는 것을 이자리에서 500만 농민 여러분께 약속드리는 바입니다.

애국심과 의욕에 충만한 자랑스러운 국민여러분과 같이 올바른 계획을 추진해 나간다면 우리경제는 오늘의 난국을 반드시 극복하고, 내년 후반부터는 새로운 활력을 개척해 나갈 수 있다고 저는 확실히 의심치 않는 다는것을 여러분게 말씀드리는 바입니다.

친애하는 국민여러분. 저를 믿고 적극 도와주십시오. 국민여러분의 기대에 반드시 부흥해 내겠다는 것을 저는 자신을 가지고 이자리에서 말씀드리는 바입니다.

국민여러분. 건강한 사회를 위한 정식의 혁명이 필요합니다. 인간의 본능대로 ... 정신혁명 만입니다. ... 그런사회가 반드시 이루어 져야합니다. 고통도, 고난도, 기쁨도 함께 해야합니다. ... 걷어야 합니다. 저는 이러한 정신혁명에 모든 것을 바쳐 앞장서겠습니다. 노인이나 장애인들도 일할 능력에게는 일을 주고 그러지 못한 사람은 따뜻하게 감싸주어야 합니다. 저는 ... 사람들의 ... 용기를 북돋아주는 국민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것을 여러분께 말씀드리는 바입니다.

우리는 ... 찬란한 문화의 전통을 가진 민족입니다. 우리 민족은 21세기의 정보화사회의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우수한 민족입니다. 새정부는 우리의 자라나는 세대가 지식 정보화사회의 주역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초등학교부터 컴퓨터를 가르치고 대학입시에서도 컴퓨터를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세계에서 컴퓨터를 가장 잘쓰는 나라를 만들어 정보대국의 기반을 튼튼히 다져나가겠습니다. 교육개혁은 오늘날 우리가 안고있는 ... 해결하는 핵심적인 과제입니다. 대학입시제도를 획기적으로 개혁하고, 능력위주의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 학부모들은 과외비는 ... 반드시 실현시키겠습니다.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