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선서 및 취임사

기록물 정보
기록물 종류 동영상
기록물 철명 제5대 대통령 취임식
(철명 : 1~8대 대통령 취임식)
기록물 건명 제5대 박정희 대통령 취임식 영상
관리번호 CEQ0000020
생산부서 총무처
생산년도 1963년

음성 원고보기

우리의 역사에 길이 새겨질 1963년 12월 17일은 한때 조국의 위기를 구하고자 실시됐던 군정이 끝나고 온겨레의 뜻을 모아 이룩하는 새로운 민정이 시작되는 날이었습니다.
온 나라 안이 경축 일색으로 넘치는 이날 오후 2시, 중앙청 광장에서는 제 3공화국의 첫 대통령 취임식이 엄숙히 거행됐습니다.

예식 전에는 삼부 요인과 우방 26나라에서 파견된 경축 사절들과 수많은 시민들이 참석해서 이날을 더욱 빛내주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은 이날 제 5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엄숙한 목소리로 취임 선서를 했습니다.

선서. 나는 국헌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에 노력하여 대통령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한편, 박정희대통령은 국회의장으로 선출된 이효상씨로부터 국가원수에게 수혜 되는 무궁화 대훈장을 받았습니다. 이어 취임사를 통해서 나의 사랑하는 삼천만 동포들이여, 나는 오늘 영예로운 제 3공화국의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이 중대한 시기에 나를 대통령으로 선출해 주신 국민 여러분에게 감사드리며 보람 있는 이날의 조국을 보전하기 위해 생명을 바치신 순국선열과 공산 침략에서 나라를 지켜온 충용스러운 전몰장병, 그리고 독재에 항거하여 민주주의를 수호한 영웅적인 4월 혁명의 영령 앞에 나의 모든 영광을 돌리고자 합니다.

박정희 대통령은 취임연설 가운데에서 자재와 자립과 번영의 내일을 향하는 민족의 우렁찬 전진의 대오 앞에 겨레의 충성스러운 공복이 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정치적 자재와 경제적 자립, 사회적 융화와 안정을 목표로 하는 일대 혁신운동의 추진을 제청하면서 새 공화국 정부가 시행할 정책의 기조를 말했습니다.

이어서 전 국민을 대표해서 미스코리아 김명자양은 대통령 내외분에게 축하의 꽃다발을 증정했습니다.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