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선서 및 취임사

기록물 정보
기록물 종류 음성
기록물 철명 제4대 윤보선 대통령 취임식
기록물 건명 윤보선 대통령 취임 상하양원 합동회의 개최
관리번호 CEA0000028-2
생산부서 한국방송공사
생산년도 1960년

음성 원고보기

민의원과 참의원의 합동 회의가 지금부터 개회됩니다.

참의원 의장 백낙준씨 지금 상하 양원 합동회의 개회를 선포했습니다.
오늘 합동회의는 헌법 제 54조에 의하여 신임 대통령의 선서식이 있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 순서입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끝났습니다. 다음에는 애국가 봉창입니다. 애국가 봉창이 끝났습니다. 다음은 대통령의 선서입니다. 대통령, 지금 백 참의원 의장과 함께 단상에 서 계십니다.

선서. 나는 국헌을 준수하며 국민의 복리를 증진하며 국가를 보위하여 대통령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에게 엄숙히 선서한다. 단기 4293년 8월 13일. 대한민국 대통령 윤보선.

지금 느릿느릿, 그리고 신중한 어조로 윤보선 대통령의 선서 끝났습니다. 나는 국헌을 준수하며 국민의 복리를 증진하며 국가를 보위해서 대통령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에게 엄숙히 선서한다. 지금 윤보선 대통령의 선서 끝났습니다.

무궁화 대훈장증. 대한민국은 윤보선 대통령에게 무궁화 대훈장증을 드리어 길이 표창함. 단기 4293년 8월 13일. 대한민국.

백 참의원 의장은 지금 윤보선 대통령에게 무궁화 훈장증을 수여했습니다. 이를 축하하는 만장의 박수.
지금 백 참의원 의장 무궁화 훈장증을 윤보선 대통령에게 수여했습니다. 지금 국회 사무처 차장 무궁화 대훈장을 윤보선 대통령에게 달아주고 있습니다. 국회 사무처 차장의 손으로 지금 윤보선 대통령의 앞가슴에 무궁화 대훈장이 채워지고 있습니다. 무궁화 대훈장령에 의해서 대통령만이 패용하게 되어 있는 무궁화 대훈장. 지금 국회 사무처 차장에 의해서 윤보선 대통령의 앞가슴에 꽂혀질 순간입니다. 지금 백 참의원 의장 이 훈장을 다시 만장에 보이고 윤보선 대통령의 목에 걸었습니다.

백 참의원 의장. 지금 윤보선 대통령의 목에 무궁화 대훈장을 걸어주었습니다. 다시 악수를 교환하는 백 참의원 의장과 윤보선 대통령. 무궁화 대훈장을 패용한 윤보선 대통령 다시 만장의 박수에 화답해서 인사를 했습니다.

창닫기